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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정도 익혀졌으면 목차만 보고 확인한다.
정보보안 3요소 | 기무가
기밀성 | Confidentiality
- 인가되지 않은 개인 혹은 시스템 접근에 따른 정보 공개 및 노출을 차단하는 특정
무결성 | Integrity
- 정당한 방법을 따르지 않고서는 데이터가 변경될 수 없으며, 데이터의 정확성 및 완전성과 고의/악의로 변경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지 않음을 보장하는 특성
가용성 | Availability
- 권한을 가진 사용자나 애플리케이션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특성
블루투스 공격 기법
블루재킹 | Blue Jacking
-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팸메일처럼 메시지를 익명으로 퍼뜨리는 공격
블루프린팅 | Blueprinting
- 블루투스 공격 장치의 검색 활동을 의미
블루스나프 | Bluesnarf
- 블루투스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장비의 임의 파일에 접근하는 공격
블루버그 | Blue-Bug
- 블루투스 장비 간 취약한 연결 관리를 악용한 공격
접근 통제 방법
강제적 접근 통제 | MAC - Mandatory Access Control | 강등
- 사용자의 등급을 비교하여 접근 권한 부여
임의적 접근 통제 | DAC -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| 임신
- 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접근 권한 부여
RBAC | Role Base Access Control
-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
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공격 | XSS
- 공격자가 웹 사이트에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포함해서 사용자가 열어보도록 유도한 후, 사용자 정보를 탈취하는 공격 기법
사이트 간 요청 위조 | CSRF
- 공격자가 웹 사이트의 취약점을 이용해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하고, 정상적인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를 특정 웹사이트에 요청하게 하는 공격 기법
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대칭키란
- 같은 키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암-복호화 하는 것
블록 암호 알고리즘
DES
- 64비트 블록, 128비트 암호화 키 사용
- 평문을 64비트로 나눠 각 블록에 치환과 전치를 16Round 반복하여 암호화
3-DES
- 암호화키 2개를 사용하여 암호화(K1) -> 복호화(K2) -> 암호화(K1) 순으로 암호화
AES
- 128비트 평문을 128비트로 암호화
SEED
- KISA 주관, ETRI에서 개발
- 국제표준 부합, 민간 사용 목적
ARIA
- NSRI에서 개발
- 공공 사용목적, 비밀키 규약이 AES와 동일
스크림 암호
RC-4
- TLS, WEP 등에서 사용
- Octet(2진 부호 모음,8bit) 단위 기반 암호화
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비대칭키란
- 메시지를 암호화 하는 키와 복호화 하는 키가 다르다.
인수분해
RSA
- 큰 숫자를 소인수 분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에 기반하여 개발
- 공개키만 가지고 개인키 추측 불가
이산대수
DSA
- 이산대수의 어려움을 안정성의 바탕으로 개발
세마포어 | Semaphore
- 멀티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기법
- P , V 연산을 기반으로 구현
디자인 패턴 유형
- 생성 패턴 | Creational | 생빌프로 팩앱싱
빌터 | Builder
-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 복잡한 객체를 생성
프로토 타입 | Prototype
-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
팩토리 메서드 | Factory Method
-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
추상 팩토리 | Abstract Factory
-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
싱글톤 | Singleton
-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
- 구조 패턴 | Structural | 구 브데 퍼플 프록 컴어
브리지 | Bridge
- 구현뿐만 아니라,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
데코레이터 | Decorator
-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
퍼사드 | Facade
-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
플라이웨이트 | Fly-Weight
- 여러 개의 '가상 인스턴스'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
프록시 | Proxy
- 특정 개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
컴포지트 | Composite
-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
어댑터 | Adapter
-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
- 행위 패턴 | Behavioral |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미디에이터 | Mediator
- 상호작용의 유연한 변경을 지원
인터프리터 | Interpreter
- 문법 자체를 캡슐화
이터레이터 | Iterator
- 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템플릿 메소드 | Template Method
- 상위 작업의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 서브 클래스로 작업의 일부분을 수행
옵저버 | Observer
-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비지터 | Visitor
- 특정 구조를 이루는 복합 객체의 원소 특성에 따라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위
커맨트 | Command
- 요구사항을 객체로 캡슐화
Strategy
- 겍체의 상태에 따라 행위 내용을 변경
Memento
-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 한는 경우, 작업취소(undo) 요청
Chain Of Responsibility
- 한 요청을 2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
스레싱 | Thrashing
-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테스트 절차 | 단통시인
단위 테스트
-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 하는 단계
통합 테스트
-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
- 인터페이스에 대한 테스트
시스템 테스트
-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
인수 테스트
- 정의 : 계약상의 요구사항을 만족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
- 알파 테스트
- 개발자와 통제된 환경에서 테스트
- 베타 테스트
- 실제 환경에서 테스트
블록체인
-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기록 리스트인 블록을 연결한 모음으로 비트 코인의 기반 기술이다.
테스트 케이스
- 특정 요구사항에 준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입력 값/실행 조건/ 예상된 결과의 집합
테스트 시나리오
-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
테스트 하네스
-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
블랙박스 테스트
-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,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
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| 동경결상 유분패원비
동등(동치)분할 테스트 |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
-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 별로 유효 값 / 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경곗(한계)값 분석 테스트 |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
- 등가 분할 후 경곗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 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결정 테이블 테스트 | Decision Table Testing
-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,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상태 전이 테스트 | State Transition Testing
- 테스트 대상-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,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유스케이스 테스트 | Use Case Testing
-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 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분류 트리 테스트 |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
-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페어와이즈 테스트 | Pairwise Testing
- 테스트 데이터값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
- 커버해야 할 범위를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로 구성
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Cause-Effect Graphing Testing
-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비교 테스트 | Comparison Testing
-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 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보는 테스트 기법
화이트박스 테스트
-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
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|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
구문 커버리지 | Statement Coverage
-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
결정(선택|분기) 커버리지 | Decision(Branch) Coverage
-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조건/결정 커버리지 | Condition/Decision Coverage
- 전체 조건식 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번,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Modified Condition/Decision Coverage
-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/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
다중 조건 커버리지 | Multiple Condition Coverage
-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보장하는 커버리지
기본 경로 커버리지 | Base Path Coverage
-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
제어 흐름 테스트 | Control Flow Testing
-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
데이터 흐름 테스트 | Data Flow Testing
-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하는 기법
루프 테스트(검사) | Loop Testing
- 프로그램의 반복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테스트
시맨틱 웹 | Semantic Web
- 정보와 자원의 관계를 온톨로지로 표현하고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지능형 웹
온톨리지 | Ontology
- 실세계에 존재하는 개념과 속성, 개념간에 관계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서술한 지식베이스
VPN
-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에 터널링을 사용하여, 사설망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네트워크
선점 스케줄링 | SMMR
SRT |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
- SJF(비선점형) 기법을 선점형으로 바꾼 형태
-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,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 점유가 되는 방식
다단계 피드백 큐 | Multi Level Feedback Queue
-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큐로 이동하고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
- FCFS + RR
다단계 큐 | Multi Level Queue
- 작업들을 여러 종류의 그룹으로 분할,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 단계 작업이 선점당함
라운드 로빈 | Round Robin - RR
-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,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, CPU는 대기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감
비선점 스케줄링 | 우기 HFS
우선순위 | Priority
- 각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법
기한부 | Deadline
-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하는 계획
HRN | Highest Response(Ratio) Next
- SJF 스케줄링 기법을 보완한 스케줄링 방식으로, 시스템 응답이 커질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진다는 의미
FIFO | First In First Out
- 각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왔던 페이지가 가장 오래 있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SJF | Shortest Job First
- 비선점형
-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 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방식
식별 기술 | Identification
디지털 객체 식별자 | DOI | Digital Object Identifier
- 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
URI | Uniform Resource Identifier
-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함(URL + URN)
데이터그램 방식
- 연결 경로를 확립하지 않고 각각의 패킷을 순서에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
구조적 방법론 | Structured Development
-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
정보공학 방법론 | 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
-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
객체지향 방법론 | Object-Oriented Development
- '객체'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| CBD - Component Based Development
-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
사용성 테스트 | Usability Test
-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NoSQL
- 전통적인 RDB와 다르게 고정적인 테이블 스키마가 필요하지 않으며,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DBMS
NoSQL 속성
Basically Available
- 데이터는 항상 접근 가능
- 특성 : 가용성
Soft-State
- 노드의 상태는 외부에서 전송된 정보를 통해 상태를 결정
- 특성 : 독립성
Eventually Consistency
- 일정 시간 경과 시 데이터의 일과성 유지되는 속성
- 특성 : 일관성
단일 책임의 원칙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수행한다는 원칙
추상 클래스 | Abstract Class
-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,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,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
오버라이딩 | Overriding
-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 멤버를 재정의 하는 것
오버로딩 | Overloading
- 한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를 중복해서 생성하는 것
상속 | Inheritance
- 객체 지향 개념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등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캡슐화 | Encapsulation
-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하나로 묶고, 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한다.
UML | Unified Modeling Language
-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RIP |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-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15홉의 제한의 특징이 있는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거리 벡터 알고리즘 | Distance-Vector
- 벨만-포드 알고리즘을 이용해,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해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
링크-상태 알고리즘 | Link-State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해,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알고리즘
OSPF | Open Shortest Path First
-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/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CRUD Matrix
- 관계 의존성을 Create, Read, Update, Delete로 표현한 매트릭스
관계 대수 | Relational Algebra
-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원하는 정보를 유도하기 위한 과정을 정의한 절차적 언어
관계 해석 | Relational Calculus
-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만을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언어
SSL / TLS
- 전송 계층과 응용 계층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웹 데이터 암호화(기밀성), 상호 인증 및 전송 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보안 프로토콜
Putnam 모형
-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모형
- 시간에 따른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-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하는 비용 산정 모형
EAI 구성 요소
어댑터 | Adapter
-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 장치로 데이터 입출력 도구
브로커 | Brocker
-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,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
메시지 큐 | Message Queue
-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
스푸핑 | Spoofing
- 승인받은 사용자인 것처럼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네트워크 상에서 하가도니 주소로 가장하여 접근 제어를 우회하는 공격 기법
스니핑 | Sniffing
- 공격 대상에게 직접 공격하지 않고 데이터만 몰래 들여다보는 수동적 공격 기법
스누핑 | Snooping
- 스니핑과 유사한 단어로, 네트워크상의 정보를 염탐하여 불법적으로 얻는 행위
SDN | Software Defined Network
- 개방형 API(오픈플로우)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 경로를 지정하는 컨트롤 플레인과 트래픽 전송을 수행하는 데이터 플레인을 분리하여 네트워크 그래픽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기술
결합도 | 내공외제스자
결합도란
- 모듈 외부 구성요소 간 연관정도의 모듈 간의 상호의존성
내용 결합도 | Content Coupling
-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공통 결합도 | Common Coupling
-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외부 결합도 | External Coupling
-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,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의 결합도
제어 결합도 | Control Coupling
-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경우의 결합도
스탬프 결합도 | Stamp Coupling
-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,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
자료 결합도 | Data Coupling
-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난 경우의 결합도
응집도 | 우논시절통순기
우연적 응집도 | Coincidental Cohesion
-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가 연관이 없을 경우의 응집도
논리적 응집도 | Logical Cohesion
-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의 응집도
시간적 응집도 | Temporal Cohesion
- 연관된 기능이라기보다는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할 경우의 응집도
절차적 응집도 | Procedural Cohesion
-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
통신적 응집도 | Communication Cohesion
-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 있을 경우의 응집도
순차적 응집도 | Sequential Cohesion
-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
기능적 응집도 | Functional Cohesion
-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의 응집도
병행제어 | Concurrency Control
- 다수 사용자 환경에서 여러 트랜잭션을 수행할 때,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를 위해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기법
옵티마이저 | Optimizer
- SQL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는 DBMS 내부의 핵심 엔진
규칙 기반 옵티마이저 | RBO
- 통계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사전 등록된 규칙에 따라 질의 실행 계획을 선택하는 옵티마이저
비용 기반 옵티마이저 | CBO
- 통계 정보로부터 모든 접근 경로를 고려한 질의실행 계획을 선택하는 옵티마이저
UML 관계
연관 관계 | Association Relationship | 연실화
-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론 관련되어 있는 관계
- 화살표로 표현
- 양방향일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
집합 관계 | Aggregation Relationship | 집속빈마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
- 속이 빈 마름모 화살표로 연결
-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
포함 관계 | Composition Relationship | 포속채마
-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
- 속이 채워진 마름모
일반화 관계 | Generalization Relationship | 일빈화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- 속이 빈 화살표로 연결
의존 관계 | Dependency Relationship | 의점화
-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어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ㅂ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
- 점선 화살표로 연결
실체화 관계 | Realization Relationship | 실속빈화
-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,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- 속이 빈 점선 화살표로 연결
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| 엑스피 엔셀웨
xUnit
- 자바, C++, 닷넷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
- 소프트웨어의 함수나 클래스 같은 서로 다른 구성 원소(단위)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
STAF
- 서비스 호출,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FitNesse
-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/실행/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NTAF
-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
Selenium
-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Watir
- 루비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UDDI
- WSDL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로, 공개적으로 접근 및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
WSDL
- 웹 서비스 명,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XML 형식으로 기술한 언어 및 파일
죽음의 핑 | Ping Of Death
- 큰 사이즈의 패킷을 의도적으로 목표 시스템으로 발생시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태
`Union all`
- 중복 레코드도 허용
SOAP
- HTTP / HTTPS, SMTP를 이용하여 XML을 교환하기 위한 통신 규약
ICMP
-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IGMP
-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BGP
- AS 상호간의 경로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간의 프로토콜
ARP
- IP 주소를 MAC
RARP
- Mac주소를 IP 주소로
IP
- 송수신 패킷단위로 데이터 교환
TDD | Test Driven Develop
-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
리팩토링 | Refactoring
- 프로그램의 기능은 바꾸지 않고 중복제거, 단순화 등을 위해시스템 재구성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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