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처기/벼락치기

[펌]벼락치기 #2

목차
  1. 정보보안 3요소 | 기무가
  2. 기밀성 | Confidentiality
  3. 무결성 | Integrity
  4. 가용성 | Availability
  5. 블루투스 공격 기법
  6. 블루재킹 | Blue Jacking
  7. 블루프린팅 | Blueprinting
  8. 블루스나프 | Bluesnarf
  9. 블루버그 | Blue-Bug
  10. 접근 통제 방법
  11. 강제적 접근 통제 | MAC - Mandatory Access Control | 강등
  12. 임의적 접근 통제 | DAC -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| 임신
  13. RBAC | Role Base Access Control
  14.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공격 | XSS
  15. 사이트 간 요청 위조 | CSRF
  16.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  17. 대칭키란
  18. DES
  19. 3-DES
  20. AES
  21. SEED
  22. ARIA
  23. RC-4
  24. 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  25. 비대칭키란
  26. RSA
  27. DSA
  28. 세마포어 | Semaphore
  29. 디자인 패턴 유형
  30. - 생성 패턴 | Creational | 생빌프로 팩앱싱
  31. 빌터 | Builder
  32. 프로토 타입 | Prototype
  33. 팩토리 메서드 | Factory Method
  34. 추상 팩토리 | Abstract Factory
  35. 싱글톤 | Singleton
  36. - 구조 패턴 | Structural | 구 브데 퍼플 프록 컴어
  37. 브리지 | Bridge
  38. 데코레이터 | Decorator
  39. 퍼사드 | Facade
  40. 플라이웨이트 | Fly-Weight
  41. 프록시 | Proxy
  42. 컴포지트 | Composite
  43. 어댑터 | Adapter
  44. - 행위 패턴 | Behavioral |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  45. 미디에이터 | Mediator
  46. 인터프리터 | Interpreter
  47. 이터레이터 | Iterator
  48. 템플릿 메소드 | Template Method
  49. 옵저버 | Observer
  50. 비지터 | Visitor
  51. 커맨트 | Command
  52. Strategy
  53. Memento
  54. Chain Of Responsibility
  55. 스레싱 | Thrashing
  56. 테스트 절차 | 단통시인
  57. 단위 테스트
  58. 통합 테스트
  59. 시스템 테스트
  60. 인수 테스트
  61. - 알파 테스트
  62. - 베타 테스트
  63. 블록체인
  64. 테스트 케이스
  65. 테스트 시나리오
  66. 테스트 하네스
  67. 블랙박스 테스트
  68.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| 동경결상 유분패원비
  69. 동등(동치)분할 테스트 |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
  70. 경곗(한계)값 분석 테스트 |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
  71. 결정 테이블 테스트 | Decision Table Testing
  72. 상태 전이 테스트 | State Transition Testing
  73. 유스케이스 테스트 | Use Case Testing
  74. 분류 트리 테스트 |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
  75. 페어와이즈 테스트 | Pairwise Testing
  76. 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Cause-Effect Graphing Testing
  77. 비교 테스트 | Comparison Testing
  78. 화이트박스 테스트
  79. 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|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
  80. 구문 커버리지 | Statement Coverage
  81. 결정(선택|분기) 커버리지 | Decision(Branch) Coverage
  82.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Condition/Decision Coverage
  83.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Modified Condition/Decision Coverage
  84. 다중 조건 커버리지 | Multiple Condition Coverage
  85. 기본 경로 커버리지 | Base Path Coverage
  86. 제어 흐름 테스트 | Control Flow Testing
  87. 데이터 흐름 테스트 | Data Flow Testing
  88. 루프 테스트(검사) | Loop Testing
  89. 시맨틱 웹 | Semantic Web
  90. 온톨리지 | Ontology
  91.  VPN
  92. 선점 스케줄링 | SMMR
  93. SRT |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
  94. 다단계 피드백 큐 | Multi Level Feedback Queue
  95. 다단계 큐 | Multi Level Queue
  96. 라운드 로빈 | Round Robin - RR
  97. 비선점 스케줄링 | 우기 HFS
  98. 우선순위 | Priority
  99. 기한부 | Deadline
  100. HRN | Highest Response(Ratio) Next
  101. FIFO | First In First Out
  102. SJF | Shortest Job First
  103. 식별 기술 | Identification
  104. 디지털 객체 식별자 | DOI | Digital Object Identifier
  105. URI | Uniform Resource Identifier
  106. 데이터그램 방식
  107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
  108. 구조적 방법론 | Structured Development
  109. 정보공학 방법론 | 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
  110. 객체지향 방법론 | Object-Oriented Development
  111.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| CBD - Component Based Development
  112. 사용성 테스트 | Usability Test
  113. NoSQL
  114. NoSQL 속성
  115. Basically Available
  116. Soft-State
  117. Eventually Consistency
  118. 단일 책임의 원칙
  119. 추상 클래스 | Abstract Class
  120. 오버라이딩 | Overriding
  121. 오버로딩 | Overloading
  122. 상속 | Inheritance
  123. 캡슐화 | Encapsulation
  124. UML | Unified Modeling Language
  125. RIP |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  126. 거리 벡터 알고리즘 | Distance-Vector
  127. 링크-상태 알고리즘 | Link-State
  128. OSPF | Open Shortest Path First
  129. CRUD Matrix
  130. 관계 대수 | Relational Algebra
  131. 관계 해석 | Relational Calculus
  132. SSL / TLS
  133. Putnam 모형
  134. EAI 구성 요소
  135. 어댑터 | Adapter
  136. 브로커 | Brocker
  137. 메시지 큐 | Message Queue
  138. 스푸핑 | Spoofing
  139. 스니핑 | Sniffing
  140. 스누핑 | Snooping
  141. SDN | Software Defined Network
  142. 결합도 | 내공외제스자
  143. 결합도란 
  144. 내용 결합도 | Content Coupling
  145. 공통 결합도 | Common Coupling
  146. 외부 결합도 | External Coupling
  147. 제어 결합도 | Control Coupling
  148. 스탬프 결합도 | Stamp Coupling
  149. 자료 결합도 | Data Coupling
  150. 응집도 | 우논시절통순기
  151. 우연적 응집도 | Coincidental Cohesion
  152. 논리적 응집도 | Logical Cohesion
  153. 시간적 응집도 | Temporal Cohesion
  154. 절차적 응집도 | Procedural Cohesion
  155. 통신적 응집도 | Communication Cohesion
  156. 순차적 응집도 | Sequential Cohesion
  157. 기능적 응집도 | Functional Cohesion
  158. 병행제어 | Concurrency Control
  159. 옵티마이저 | Optimizer
  160. 규칙 기반 옵티마이저 | RBO
  161. 비용 기반 옵티마이저 | CBO
  162. UML 관계
  163. 연관 관계 | Association Relationship | 연실화
  164. 집합 관계 | Aggregation Relationship | 집속빈마
  165. 포함 관계 | Composition Relationship | 포속채마
  166. 일반화 관계 | Generalization Relationship | 일빈화
  167. 의존 관계 | Dependency Relationship | 의점화
  168. 실체화 관계 | Realization Relationship | 실속빈화
  169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| 엑스피 엔셀웨
  170. xUnit
  171. STAF
  172. FitNesse
  173. NTAF
  174. Selenium
  175. Watir
  176. UDDI
  177. WSDL
  178. 죽음의 핑 | Ping Of Death
  179. `Union all`
  180. SOAP
  181. ICMP
  182. IGMP
  183. BGP
  184. ARP
  185. RARP
  186. IP
  187. TDD | Test Driven Develop
  188. 리팩토링 | Refacto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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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정도 익혀졌으면 목차만 보고 확인한다.

정보보안 3요소 | 기무가

기밀성 | Confidentiality

  • 인가되지 않은 개인 혹은 시스템 접근에 따른 정보 공개 및 노출을 차단하는 특정

무결성 | Integrity

  • 정당한 방법을 따르지 않고서는 데이터가 변경될 수 없으며, 데이터의 정확성 및 완전성과 고의/악의로 변경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지 않음을 보장하는 특성

가용성 | Availability

  • 권한을 가진 사용자나 애플리케이션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특성

블루투스 공격 기법

블루재킹 | Blue Jacking

  •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팸메일처럼 메시지를 익명으로 퍼뜨리는 공격

블루프린팅 | Blueprinting

  • 블루투스 공격 장치의 검색 활동을 의미

블루스나프 | Bluesnarf

  • 블루투스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장비의 임의 파일에 접근하는 공격

블루버그 | Blue-Bug

  • 블루투스 장비 간 취약한 연결 관리를 악용한 공격

접근 통제 방법

강제적 접근 통제 | MAC - Mandatory Access Control | 강등

  • 사용자의 등급을 비교하여 접근 권한 부여

임의적 접근 통제 | DAC -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| 임신

  • 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접근 권한 부여

RBAC | Role Base Access Control

  •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

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공격 | XSS

  • 공격자가 웹 사이트에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포함해서 사용자가 열어보도록 유도한 후, 사용자 정보를 탈취하는 공격 기법

사이트 간 요청 위조 | CSRF

  • 공격자가 웹 사이트의 취약점을 이용해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하고, 정상적인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를 특정 웹사이트에 요청하게 하는 공격 기법

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
대칭키란

  • 같은 키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암-복호화 하는 것

블록 암호 알고리즘

DES

  • 64비트 블록, 128비트 암호화 키 사용
  • 평문을 64비트로 나눠 각 블록에 치환과 전치를 16Round 반복하여 암호화

3-DES

  • 암호화키 2개를 사용하여 암호화(K1) -> 복호화(K2) -> 암호화(K1) 순으로 암호화

AES

  • 128비트 평문을 128비트로 암호화

SEED

  • KISA 주관, ETRI에서 개발
  • 국제표준 부합, 민간 사용 목적

ARIA

  • NSRI에서 개발
  • 공공 사용목적, 비밀키 규약이 AES와 동일

스크림 암호

RC-4

  • TLS, WEP 등에서 사용
  • Octet(2진 부호 모음,8bit) 단위 기반 암호화

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
비대칭키란

  • 메시지를 암호화 하는 키와 복호화 하는 키가 다르다.

인수분해

RSA

  • 큰 숫자를 소인수 분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에 기반하여 개발
  • 공개키만 가지고 개인키 추측 불가

이산대수

DSA

  • 이산대수의 어려움을 안정성의 바탕으로 개발

세마포어 | Semaphore

  • 멀티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기법
  •  P , V 연산을 기반으로 구현

디자인 패턴 유형

- 생성 패턴 | Creational | 생빌프로 팩앱싱

빌터 | Builder

  •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 복잡한 객체를 생성

프로토 타입 | Prototype

  •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

팩토리 메서드 | Factory Method

  •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

추상 팩토리 | Abstract Factory

  •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

싱글톤 | Singleton

  •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

- 구조 패턴 | Structural | 구 브데 퍼플 프록 컴어

브리지 | Bridge

  • 구현뿐만 아니라,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

데코레이터 | Decorator

  •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

퍼사드 | Facade

  •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

플라이웨이트 | Fly-Weight

  • 여러 개의 '가상 인스턴스'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

프록시 | Proxy

  • 특정 개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

컴포지트 | Composite

  •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

어댑터 | Adapter

  •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

- 행위 패턴 | Behavioral |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
미디에이터 | Mediator

  • 상호작용의 유연한 변경을 지원

인터프리터 | Interpreter

  • 문법 자체를 캡슐화

이터레이터 | Iterator

  • 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
템플릿 메소드 | Template Method

  • 상위 작업의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 서브 클래스로 작업의 일부분을 수행

옵저버 | Observer

  •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
비지터 | Visitor

  • 특정 구조를 이루는 복합 객체의 원소 특성에 따라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위

커맨트 | Command

  • 요구사항을 객체로 캡슐화

Strategy

  • 겍체의 상태에 따라 행위 내용을 변경

Memento

  •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 한는 경우, 작업취소(undo) 요청

Chain Of Responsibility

  • 한 요청을 2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

스레싱 | Thrashing

  •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
테스트 절차 | 단통시인

단위 테스트

  •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 하는 단계

통합 테스트

  •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
  • 인터페이스에 대한 테스트

시스템 테스트

  •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

인수 테스트

  • 정의 : 계약상의 요구사항을 만족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

- 알파 테스트

  • 개발자와 통제된 환경에서 테스트

- 베타 테스트

  • 실제 환경에서 테스트

블록체인

  •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기록 리스트인 블록을 연결한 모음으로 비트 코인의 기반 기술이다.

테스트 케이스

  • 특정 요구사항에 준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입력 값/실행 조건/ 예상된 결과의 집합

테스트 시나리오

  •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

테스트 하네스

  •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

블랙박스 테스트

  •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,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

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| 동경결상 유분패원비

동등(동치)분할 테스트 |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

  •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 별로 유효 값 / 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
경곗(한계)값 분석 테스트 |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

  • 등가 분할 후 경곗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 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
결정 테이블 테스트 | Decision Table Testing

  •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,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
상태 전이 테스트 | State Transition Testing

  • 테스트 대상-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,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
유스케이스 테스트 | Use Case Testing

  •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 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
분류 트리 테스트 |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

  •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
페어와이즈 테스트 | Pairwise Testing

  • 테스트 데이터값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
  • 커버해야 할 범위를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로 구성

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Cause-Effect Graphing Testing

  •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
비교 테스트 | Comparison Testing

  •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 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보는 테스트 기법

화이트박스 테스트

  •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

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|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

구문 커버리지 | Statement Coverage

  •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

결정(선택|분기) 커버리지 | Decision(Branch) Coverage

  •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
조건/결정 커버리지 | Condition/Decision Coverage

  • 전체 조건식 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번,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
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Modified Condition/Decision Coverage

  •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/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

다중 조건 커버리지 | Multiple Condition Coverage

  •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보장하는 커버리지

기본 경로 커버리지 | Base Path Coverage

  •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

제어 흐름 테스트 | Control Flow Testing

  •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

데이터 흐름 테스트 | Data Flow Testing

  •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하는 기법

루프 테스트(검사) | Loop Testing

  • 프로그램의 반복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테스트

시맨틱 웹 | Semantic Web

  • 정보와 자원의 관계를 온톨로지로 표현하고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지능형 웹

온톨리지 | Ontology

  • 실세계에 존재하는 개념과 속성, 개념간에 관계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서술한 지식베이스

 VPN

  •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에 터널링을 사용하여, 사설망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네트워크

선점 스케줄링 | SMMR

SRT |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

  • SJF(비선점형) 기법을 선점형으로 바꾼 형태
  •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,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 점유가 되는 방식

다단계 피드백 큐 | Multi Level Feedback Queue

  •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큐로 이동하고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
  • FCFS + RR

다단계 큐 | Multi Level Queue

  • 작업들을 여러 종류의 그룹으로 분할,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 단계 작업이 선점당함

라운드 로빈 | Round Robin - RR

  •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,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, CPU는 대기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감

비선점 스케줄링 | 우기 HFS

우선순위 | Priority

  • 각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법

기한부 | Deadline

  •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하는 계획

HRN | Highest Response(Ratio) Next

  • SJF 스케줄링 기법을 보완한 스케줄링 방식으로, 시스템 응답이 커질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진다는 의미

FIFO | First In First Out

  • 각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왔던 페이지가 가장 오래 있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
SJF | Shortest Job First

  • 비선점형
  •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 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방식

식별 기술 | Identification

디지털 객체 식별자 | DOI | Digital Object Identifier

  • 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

URI | Uniform Resource Identifier

  •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함(URL + URN)

데이터그램 방식

  • 연결 경로를 확립하지 않고 각각의 패킷을 순서에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

구조적 방법론 | Structured Development

  •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

정보공학 방법론 | 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

  •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

객체지향 방법론 | Object-Oriented Development

  • '객체'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
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| CBD - Component Based Development

  •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

사용성 테스트 | Usability Test

  •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
NoSQL

  • 전통적인 RDB와 다르게 고정적인 테이블 스키마가 필요하지 않으며,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DBMS

NoSQL 속성

Basically Available

  • 데이터는 항상 접근 가능
  • 특성 : 가용성

Soft-State

  • 노드의 상태는 외부에서 전송된 정보를 통해 상태를 결정
  • 특성 : 독립성

Eventually Consistency

  • 일정 시간 경과 시 데이터의 일과성 유지되는 속성
  • 특성 : 일관성

단일 책임의 원칙

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수행한다는 원칙

추상 클래스 | Abstract Class

  •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,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,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

오버라이딩 | Overriding

  •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 멤버를 재정의 하는 것

오버로딩 | Overloading

  • 한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를 중복해서 생성하는 것

상속 | Inheritance

  • 객체 지향 개념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등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
캡슐화 | Encapsulation

  •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하나로 묶고, 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한다.

UML | Unified Modeling Language

  •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
RIP |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
  •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15홉의 제한의 특징이 있는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
거리 벡터 알고리즘 | Distance-Vector

  • 벨만-포드 알고리즘을 이용해,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해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

링크-상태 알고리즘 | Link-State

  •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해,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알고리즘

OSPF | Open Shortest Path First

  •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/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
CRUD Matrix

  • 관계 의존성을 Create, Read, Update, Delete로 표현한 매트릭스

관계 대수 | Relational Algebra

  •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원하는 정보를 유도하기 위한 과정을 정의한 절차적 언어

관계 해석 | Relational Calculus

  •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만을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언어

SSL / TLS

  • 전송 계층과 응용 계층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웹 데이터 암호화(기밀성), 상호 인증 및 전송 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보안 프로토콜

Putnam 모형

  •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모형
  • 시간에 따른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-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하는 비용 산정 모형

EAI 구성 요소

어댑터 | Adapter

  •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 장치로 데이터 입출력 도구

브로커 | Brocker

  •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,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

메시지 큐 | Message Queue

  •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

스푸핑 | Spoofing

  • 승인받은 사용자인 것처럼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네트워크 상에서 하가도니 주소로 가장하여 접근 제어를 우회하는 공격 기법

스니핑 | Sniffing

  • 공격 대상에게 직접 공격하지 않고 데이터만 몰래 들여다보는 수동적 공격 기법

스누핑 | Snooping

  • 스니핑과 유사한 단어로, 네트워크상의 정보를 염탐하여 불법적으로 얻는 행위

SDN | Software Defined Network

  • 개방형 API(오픈플로우)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 경로를 지정하는 컨트롤 플레인과 트래픽 전송을 수행하는 데이터 플레인을 분리하여 네트워크 그래픽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기술

결합도 | 내공외제스자

결합도란 

  • 모듈 외부 구성요소 간 연관정도의 모듈 간의 상호의존성

내용 결합도 | Content Coupling

  •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
공통 결합도 | Common Coupling

  •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
외부 결합도 | External Coupling

  •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,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의 결합도

제어 결합도 | Control Coupling

  •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경우의 결합도

스탬프 결합도 | Stamp Coupling

  •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,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

자료 결합도 | Data Coupling

  •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난 경우의 결합도

응집도 | 우논시절통순기

우연적 응집도 | Coincidental Cohesion

  •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가 연관이 없을 경우의 응집도

논리적 응집도 | Logical Cohesion

  •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의 응집도

시간적 응집도 | Temporal Cohesion

  • 연관된 기능이라기보다는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할 경우의 응집도

절차적 응집도 | Procedural Cohesion

  •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

통신적 응집도 | Communication Cohesion

  •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 있을 경우의 응집도

순차적 응집도 | Sequential Cohesion

  •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

기능적 응집도 | Functional Cohesion

  •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의 응집도

병행제어 | Concurrency Control

  • 다수 사용자 환경에서 여러 트랜잭션을 수행할 때,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를 위해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기법

옵티마이저 | Optimizer

  • SQL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는 DBMS 내부의 핵심 엔진

규칙 기반 옵티마이저 | RBO

  • 통계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사전 등록된 규칙에 따라 질의 실행 계획을 선택하는 옵티마이저

비용 기반 옵티마이저 | CBO

  • 통계 정보로부터 모든 접근 경로를 고려한 질의실행 계획을 선택하는 옵티마이저

UML 관계

연관 관계 | Association Relationship | 연실화

  •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론 관련되어 있는 관계
  • 화살표로 표현
  • 양방향일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

집합 관계 | Aggregation Relationship | 집속빈마

  •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
  • 속이 빈 마름모 화살표로 연결
  •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

포함 관계 | Composition Relationship | 포속채마

  •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
  • 속이 채워진 마름모

일반화 관계 | Generalization Relationship | 일빈화

  •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  • 속이 빈 화살표로 연결

의존 관계 | Dependency Relationship | 의점화

  •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어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ㅂ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
  • 점선 화살표로 연결

실체화 관계 | Realization Relationship | 실속빈화

  •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,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  • 속이 빈 점선 화살표로 연결

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| 엑스피 엔셀웨

xUnit

  • 자바, C++, 닷넷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
  • 소프트웨어의 함수나 클래스 같은 서로 다른 구성 원소(단위)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

STAF

  • 서비스 호출,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
FitNesse

  •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/실행/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
NTAF

  •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

Selenium

  •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
Watir

  • 루비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
UDDI

  • WSDL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로, 공개적으로 접근 및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

WSDL

  • 웹 서비스 명,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XML 형식으로 기술한 언어 및 파일

죽음의 핑 | Ping Of Death

  • 큰 사이즈의 패킷을 의도적으로 목표 시스템으로 발생시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태

`Union all`

  • 중복 레코드도 허용

SOAP

  • HTTP / HTTPS, SMTP를 이용하여 XML을 교환하기 위한 통신 규약

ICMP

  •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
IGMP

  •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
BGP

  • AS 상호간의 경로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간의 프로토콜

ARP

  • IP 주소를 MAC

RARP

  • Mac주소를 IP 주소로

IP

  • 송수신 패킷단위로 데이터 교환

TDD | Test Driven Develop

  •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

리팩토링 | Refactoring

  • 프로그램의 기능은 바꾸지 않고 중복제거, 단순화 등을 위해시스템 재구성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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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정보보안 3요소 | 기무가
  2. 기밀성 | Confidentiality
  3. 무결성 | Integrity
  4. 가용성 | Availability
  5. 블루투스 공격 기법
  6. 블루재킹 | Blue Jacking
  7. 블루프린팅 | Blueprinting
  8. 블루스나프 | Bluesnarf
  9. 블루버그 | Blue-Bug
  10. 접근 통제 방법
  11. 강제적 접근 통제 | MAC - Mandatory Access Control | 강등
  12. 임의적 접근 통제 | DAC -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| 임신
  13. RBAC | Role Base Access Control
  14.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공격 | XSS
  15. 사이트 간 요청 위조 | CSRF
  16.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  17. 대칭키란
  18. DES
  19. 3-DES
  20. AES
  21. SEED
  22. ARIA
  23. RC-4
  24. 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
  25. 비대칭키란
  26. RSA
  27. DSA
  28. 세마포어 | Semaphore
  29. 디자인 패턴 유형
  30. - 생성 패턴 | Creational | 생빌프로 팩앱싱
  31. 빌터 | Builder
  32. 프로토 타입 | Prototype
  33. 팩토리 메서드 | Factory Method
  34. 추상 팩토리 | Abstract Factory
  35. 싱글톤 | Singleton
  36. - 구조 패턴 | Structural | 구 브데 퍼플 프록 컴어
  37. 브리지 | Bridge
  38. 데코레이터 | Decorator
  39. 퍼사드 | Facade
  40. 플라이웨이트 | Fly-Weight
  41. 프록시 | Proxy
  42. 컴포지트 | Composite
  43. 어댑터 | Adapter
  44. - 행위 패턴 | Behavioral |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  45. 미디에이터 | Mediator
  46. 인터프리터 | Interpreter
  47. 이터레이터 | Iterator
  48. 템플릿 메소드 | Template Method
  49. 옵저버 | Observer
  50. 비지터 | Visitor
  51. 커맨트 | Command
  52. Strategy
  53. Memento
  54. Chain Of Responsibility
  55. 스레싱 | Thrashing
  56. 테스트 절차 | 단통시인
  57. 단위 테스트
  58. 통합 테스트
  59. 시스템 테스트
  60. 인수 테스트
  61. - 알파 테스트
  62. - 베타 테스트
  63. 블록체인
  64. 테스트 케이스
  65. 테스트 시나리오
  66. 테스트 하네스
  67. 블랙박스 테스트
  68.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| 동경결상 유분패원비
  69. 동등(동치)분할 테스트 |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
  70. 경곗(한계)값 분석 테스트 |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
  71. 결정 테이블 테스트 | Decision Table Testing
  72. 상태 전이 테스트 | State Transition Testing
  73. 유스케이스 테스트 | Use Case Testing
  74. 분류 트리 테스트 |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
  75. 페어와이즈 테스트 | Pairwise Testing
  76. 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Cause-Effect Graphing Testing
  77. 비교 테스트 | Comparison Testing
  78. 화이트박스 테스트
  79. 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|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
  80. 구문 커버리지 | Statement Coverage
  81. 결정(선택|분기) 커버리지 | Decision(Branch) Coverage
  82.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Condition/Decision Coverage
  83.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Modified Condition/Decision Coverage
  84. 다중 조건 커버리지 | Multiple Condition Coverage
  85. 기본 경로 커버리지 | Base Path Coverage
  86. 제어 흐름 테스트 | Control Flow Testing
  87. 데이터 흐름 테스트 | Data Flow Testing
  88. 루프 테스트(검사) | Loop Testing
  89. 시맨틱 웹 | Semantic Web
  90. 온톨리지 | Ontology
  91.  VPN
  92. 선점 스케줄링 | SMMR
  93. SRT |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
  94. 다단계 피드백 큐 | Multi Level Feedback Queue
  95. 다단계 큐 | Multi Level Queue
  96. 라운드 로빈 | Round Robin - RR
  97. 비선점 스케줄링 | 우기 HFS
  98. 우선순위 | Priority
  99. 기한부 | Deadline
  100. HRN | Highest Response(Ratio) Next
  101. FIFO | First In First Out
  102. SJF | Shortest Job First
  103. 식별 기술 | Identification
  104. 디지털 객체 식별자 | DOI | Digital Object Identifier
  105. URI | Uniform Resource Identifier
  106. 데이터그램 방식
  107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
  108. 구조적 방법론 | Structured Development
  109. 정보공학 방법론 | 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
  110. 객체지향 방법론 | Object-Oriented Development
  111.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| CBD - Component Based Development
  112. 사용성 테스트 | Usability Test
  113. NoSQL
  114. NoSQL 속성
  115. Basically Available
  116. Soft-State
  117. Eventually Consistency
  118. 단일 책임의 원칙
  119. 추상 클래스 | Abstract Class
  120. 오버라이딩 | Overriding
  121. 오버로딩 | Overloading
  122. 상속 | Inheritance
  123. 캡슐화 | Encapsulation
  124. UML | Unified Modeling Language
  125. RIP |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  126. 거리 벡터 알고리즘 | Distance-Vector
  127. 링크-상태 알고리즘 | Link-State
  128. OSPF | Open Shortest Path First
  129. CRUD Matrix
  130. 관계 대수 | Relational Algebra
  131. 관계 해석 | Relational Calculus
  132. SSL / TLS
  133. Putnam 모형
  134. EAI 구성 요소
  135. 어댑터 | Adapter
  136. 브로커 | Brocker
  137. 메시지 큐 | Message Queue
  138. 스푸핑 | Spoofing
  139. 스니핑 | Sniffing
  140. 스누핑 | Snooping
  141. SDN | Software Defined Network
  142. 결합도 | 내공외제스자
  143. 결합도란 
  144. 내용 결합도 | Content Coupling
  145. 공통 결합도 | Common Coupling
  146. 외부 결합도 | External Coupling
  147. 제어 결합도 | Control Coupling
  148. 스탬프 결합도 | Stamp Coupling
  149. 자료 결합도 | Data Coupling
  150. 응집도 | 우논시절통순기
  151. 우연적 응집도 | Coincidental Cohesion
  152. 논리적 응집도 | Logical Cohesion
  153. 시간적 응집도 | Temporal Cohesion
  154. 절차적 응집도 | Procedural Cohesion
  155. 통신적 응집도 | Communication Cohesion
  156. 순차적 응집도 | Sequential Cohesion
  157. 기능적 응집도 | Functional Cohesion
  158. 병행제어 | Concurrency Control
  159. 옵티마이저 | Optimizer
  160. 규칙 기반 옵티마이저 | RBO
  161. 비용 기반 옵티마이저 | CBO
  162. UML 관계
  163. 연관 관계 | Association Relationship | 연실화
  164. 집합 관계 | Aggregation Relationship | 집속빈마
  165. 포함 관계 | Composition Relationship | 포속채마
  166. 일반화 관계 | Generalization Relationship | 일빈화
  167. 의존 관계 | Dependency Relationship | 의점화
  168. 실체화 관계 | Realization Relationship | 실속빈화
  169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| 엑스피 엔셀웨
  170. xUnit
  171. STAF
  172. FitNesse
  173. NTAF
  174. Selenium
  175. Watir
  176. UDDI
  177. WSDL
  178. 죽음의 핑 | Ping Of Death
  179. `Union all`
  180. SOAP
  181. ICMP
  182. IGMP
  183. BGP
  184. ARP
  185. RARP
  186. IP
  187. TDD | Test Driven Develop
  188. 리팩토링 | Refacto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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